연구센터/사업단

인간친화 미래기계시스템 창의설계 연구팀

BK21플러스

UNIST 기계공학부 BK21 플러스 사업팀은 “인간친화미래기계시스템 창의설계 연구 및 교육을 통한 고급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미래기계시스템에 대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인간친화 지능로봇, 다차원ㆍ다중물리 및 미래형 컨버전스 기계시스템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울산지역 및 한국의 창조경제 선도를 위한 핵심설계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극한환경무인기 연구센터(CAPs)

CAPS

UNIST 극한환경무인기 센터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함으로써 중·고고도의 극한환경에서 장시간 체류가 가능하며 다목적 인공위성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무인비행체를 개발하는 것으로 목표로 설립되었다. 주요 연구분야는 중 ·고고도 장시간 체류 무인항공기 개발, 무인 비행체 탑재 통합 센서 시스템 및 극한 환경 소재 개발 등이다.

차세대 원자로 시스템 연구센터

차세대 원자로 시스템 연구소

원자력 에너지의 평화적 이용 기술을 통해 에너지 자립을 위한 국가 전력 생산에 이바지하며, 깨끗한 지구 환경 및 기후변화 방지를 위한 운송 에너지의 대체재로 제안되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전력 모체 및 수소연료 전지의 수소 생산모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사용 후 핵연료의 포화 문제 해결 및 경제적인 우라늄 자원의 확보를 위한 초장주기 고속로 기술을 통해 국가의 미래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 지속적인 원자력의 활용을 위하여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핵확산저항성이 향상된 PWR 사용후 연료와 저농축 우라늄을 초기연료로 사용하여 고연소도를 달성하면서 초장주기(30~60년)로 운전 가능한 고속로 (UCFR, Ulta-long Cycle Fast Reactor)고유개념 및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차세대 고속로 시스템 기술 중점 연구를 수행한다.

미래원자력환경안전연구센터

미래원자력환경안전연구소

유니스트 미래원자력환경안전연구소에서는 원자력발전소 주변과 도시환경 중의 방사능 감시 및 분석활동을 통하여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방사선환경 안전을 유지한다. 또한, 극미량 환경방사능 분석, 핵종인식 신속 방사선분포 시스템 개발 등 환경방사선 선진 기술 구축에 관하여 연구한다. 연구시설로는 고순도 게르마늄감마선분광분석 시스템, 액체섬광계수기, 휴대용 감마 계측기 등을 보유하고 있다.

원전 해체 기술 융합 연구센터

원전 해체 기술 융합 연구센터

원전해체융합기술연구센터는 UNIST의 원자력발전소 제염해체 선진 융합기술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원전해체융합기술연구센터는 해체부지의 저준위 방사선측정, 고준위 방사성환경에서의 로봇을 활용한 절단, 콘크리트 재활용과 내구도 평가 및 방사성폐기 물 처리 등을 포함하는 원자력 발전소 제염해체 기술 확립에 중점을 두고 있다. 원전해체융합기술연구센터는 국내 및 국외의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원자력발전소 제염해체의 핵심기술 적용 및 다양화를 주도한다.



3D 프린팅 첨단생산기술연구센터

3D프린팅 첨단생산기술연구센터(Center for 3D Printing Advanced Additive Manufacturing)는 3D프린팅을 응용한 친환경 자동차부품 R&D 기반 구축을 핵심 목표로 합니다. 기존 3D프린터 장비구축 사업과 차별화된 ‘협력적 개방형’ 통합 서비스 사업으로 3D 프린팅 장비 구축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부터 기술 개발, 시제품 제작, 사업화, 평가·인증까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맞춤형 교육 컨설팅을 통한 국내 중소 자동차부품업체의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거점기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UNIST를 비롯한 울산경제진흥원, 울산테크노파크,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참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