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greeting images

안녕하십니까?기계항공 및 원자력공학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기계항공 및 원자력공학부는 21세기 인류가 필요한 에너지 생산, 시공간 단축을 위한 운송수단 제공, 인간 편의를 위한 자동화, 제어 및 로봇 기술에서부터 물리적 한계를 초월하는 마이크로/나노기술, 복잡한 다중물리 해석기술 및 인간과 소통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바이오기계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공학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역학을 다루는 동시에 여러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기술 발전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UNIST 기계항공 및 원자력공학부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계항공공학, 원자력과학 및 공학, 제어설계공학의 세가지 전공이 한 학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공업수도인 울산의 자동차, 조선, 중공업 발전 뿐만 아니라, 원자력 연구 및 발전에도 큰 모멘텀을 제공하고자 세계적 수준의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2009년 개교시 총 7명의 교수진으로 시작하여 2019년 현재 총 31명의 전임 및 9명의 비전임 교수진을 갖추었으며, 또한 472여명의 학부생과 230여명의 대학원생, 5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인력양성 사업 및 미래기반창의인재양성(BK21PLUS) 사업 유치 등의 성과를 일구어 냈으며, 향후 5년 이내에는 ERC 등과 같은 국가대형사업 유치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재난재해 대응기계기술 연구나, 국내최초 대학 차세대 연구용 원자로 구축 등과 같은 중장기적인 목표 아래 교수, 연구원, 대학원생들이 합심하여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평균 40세 전후의 젊은 교수진을 중심으로 열정과 패기로 융합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계항공공학의 경우 5개의 연구그룹, 원자력과학 및 공학의 경우 8개 연구실을 구성하여 특성화 및 전문화된 연구를 통해서 선진기술을 따라가는 팔로워가 아닌, 혁신적인 원천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프론티어로서 자리매김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큰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